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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분류 계열별 정의

   계열 
인문사회계열
인문사회계열은 학문의 근간으로 전문 지식을 연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삶’과 ‘앎’ 그리고 ‘함’에 대한 보편적 진리와 가치를 함양하고 전수한다. 인문사회계열은 사회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모든 경험과학에 그 바탕을 두며, 인간생활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기초학문을 교육 및 연구함으로써 인간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하는 소양을 육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인문사회계열은 언어·문학, 인문학, 법학, 사회과학, 경영·경제, 교육 등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언어·문학
언어·문학 영역은 인간의 언어를 연구하는 언어학과 언어를 매체로 하는 예술 활동 및 그 작품을 연구하는 문학 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관련 분야로는 언어학, 국어·국문학, 문예창작학, 독일어·문학, 러시아어·문학, 스페인어·문학, 영어·영문학, 일본어·문학, 중국어·문학, 프랑스어·문학, 기타아시아어·문학, 기타유럽어·문학, 교양어·문학 등이 있다.
언어학 언어학 분야는 특정 언어에 제한을 두지 않고 인간의 언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언어의 일반적인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 국어학 같이 특정 언어를 대상으로 하는 개별언어학과 구별된다. 복잡한 언어의 제반 현상 가운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관습적 특징을 분석적으로 연구하고 궁극적으로는 언어현상 그 자체의 해명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음성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등이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언어학 등이 포함된다.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분야는 한국어와 한국문학(한문문학 포함)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로서, 한국어와 한국문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크게 국어학과 국문학으로 나뉘는데, 국어학은 언어학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하여 우리말의 구조와 역사를 밝히고, 올바른 국어 정서법을 규정하고 나아가 우리말을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해서 우리말이 가진 특성을 연구한다. 국문학은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우리나라 문학작품을 각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속에서 파악하고 그 가치를 탐구한다. 여기에는 외국어로서 한국어와 외국문학으로서 한국문학에 대한 연구도 포함된다.
문예창작학 문예창작학 분야는 문학적 상상력이 발현되는 창작물을 연구, 창작, 교육하는 학문 분야로서, 문학의 이론적, 창작적 성취를 바탕으로 장르별 특성에 따른 창작방법론을 연구하고, 창작활동에서 실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표현법과 구성방식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분야이다.
독일어·문학 독일어·문학 분야는 독일어 습득과 아울러 독일어권인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지의 문학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독일어권 국가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이 나라들과의 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독일어 어학과 문학 분야로 나뉜다. 어학분야에서는 독어학의 이해, 독일어의 구조, 독일어발달사 등을 통해 언어적 체계를 익히며, 문학 분야에서는 독문학개론, 독일문예사조, 독문학작품강독 등을 통해 독문학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러시아어·문학 러시아어·문학 분야는 러시아어와 러시아문학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러시아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러시아와의 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러시아 어학과 문학 분야로 나뉜다. 어학 분야에서는 러시아어의 언어사, 음성학,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을 통해 러시아어 언어체계에 대해서 탐구한다. 문학 분야에서는 러시아문학사와 러시아문화사를 함께 고찰함으로써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의 문학적 의미를 찾아내는 한편, 러시아의 희곡, 소설, 시 등 장르상의 특징을 연구하고, 러시아 문학비평론, 러시아 작가론 등을 통해 러시아 문학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스페인어·문학 스페인어·문학 분야는 스페인어에 대해 체계적인 어학 교육을 하고 그 기초 위에서 스페인 및 중남미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스페인 어학과 문학 분야로 나뉜다. 어학분야에서는 회화 및 독해에 필요한 기본지식과 실무적인 요소를 교육하고, 스페인어학, 음성학, 통사론에 대해서 탐구한다. 문학 분야에서는 스페인과 중남미의 문화, 역사, 사회, 스페인문학, 중남미문학에 대해 탐구한다.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분야는 영어권문학과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영어권의 문화와 정신을 탐구하고 세계화 시대의 대표적인 의사소통 수단인 영어에 대한 어학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영어권문학 분야, 영어를 대상으로 한 언어학 분야, 전문영어 분야로 나뉜다. 문학 분야에서는 다양한 소설과 희곡, 시, 비평이론을 연구하고, 어학 분야에서는 영어를 대상으로 한 음성 음운론, 구문론, 의미론 등의 언어적 체계를 익히며, 전문영어 분야에서는 영어회화와 작문, 영어토론을 통해 보다 실용적이면서도 수준 높은 영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일본어·문학 일본어·문학 분야는 일본어와 일본문학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일본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일본과의 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일본어학 분야와 문학분야로 나뉜다. 어학 분야에서는 일본고전문법, 일본어음성학, 일본어학개론, 일본어사, 일본어휘론 등을 탐구하고, 문학 분야에서는 일본문학개론, 일본문학사, 일본소설론, 일본희곡, 일본시가론, 일본문학비평 등을 연구한다.
중국어·문학 중국어·문학 분야는 중국어와 중국문학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중국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중국과의 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중국어학 분야와 문학 분야로 나뉜다. 어학 분야에서는 고문, 현대문의 해석 및 회화 능력의 배양을 기초로 하여, 중국문자의 창제와 발전과정, 자음 및 자의를 연구하는 문자학과 언어의 구조, 발전법칙 등을 연구하는 어법학을 탐구하고, 문학 분야에서는 시, 사, 곡 등 고전을 비롯하여 신문학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분야를 연구한다.
프랑스어·문학 프랑스어·문학 분야는 프랑스어와 프랑스문학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프랑스와 프랑스어 사용 국가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이 나라들과의 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불어학 분야와 불문학의 두 분야로 나뉜다. 불어학 분야에서는 불어의 음운구조, 어휘구조, 문법구조, 불어발달사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불문학 분야에서는 불문학개론, 불문학개설, 불문학사 등을 통해 불문학 전반에 걸친 포괄적 지식을 습득한 후 시, 소설, 희곡 등을 연구한다.
기타아시아어·문학 프랑스어·문학 분야는 프랑스어와 프랑스문학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프랑스와 프랑스어 사용 국가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이 나라들과의 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불어학 분야와 불문학의 두 분야로 나뉜다. 불어학 분야에서는 불어의 음운구조, 어휘구조, 문법구조, 불어발달사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불문학 분야에서는 불문학개론, 불문학개설, 불문학사 등을 통해 불문학 전반에 걸친 포괄적 지식을 습득한 후 시, 소설, 희곡 등을 연구한다.
기타유럽어·문학 기타유럽어·문학 분야는 유럽 여러 국가의 언어와 문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유럽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유럽어학 분야와 문학 분야로 나뉜다. 어학 분야에서는 문법, 음성학, 어휘론 등을 탐구하고, 문학 분야에서는 문학개론, 문학사와 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연구한다.
교양어·문학 교양어·문학 분야는 대상 언어에 제한을 두지 않고 인간 언어 일반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크게 일반언어학과 일반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언어학은 국어학, 독어학 등과 같은 특정한 개별언어를 떠나 인간 언어의 일반적인 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일반문학은 국문학, 영문학 등과 같은 특정한 개별 문학을 떠나 인간 문학을 두루 연구한다.
인문학
인문학 영역은 인간과 인간의 문화, 사상 일반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며, 국가마다 포함되는 학문영역에 차이가 있다. 관련 분야로는 철학·윤리학, 역사·고고학, 종교학, 문화·민속·미술사학, 국제지역학, 교양인문학 등이 있다.
철학·윤리학 철학·윤리학 분야는 세계와 인간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와 가치 있는 실천의지를 탐구하고, 동서양의 윤리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윤리사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윤리의 주체가 되는 인간을 탐구 대상으로 하며, 인간 공동체의 현상인 사회와 국가에 대해 연구하여 인문학의 근간이 되는 학문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인식론, 형이상학, 논리학, 한국철학, 불교철학, 유가철학, 도가철학, 윤리학, 현대윤리학, 응용윤리학, 미학, 예술론 등이 있다.
역사·고고학 역사·고고학 분야는 인간사회의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변천의 기록 및 그와 관계된 물질자료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 분야이다. 종적으로는 인류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횡적으로는 당대 사회와 인간 및 물질자료를 분석하여 인간과 사회에 있어서 각각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앞으로의 인간행위와 사회발전의 지표와 방향을 모색하고, 물질자료를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한국사학, 동양사학, 서양사학, 한국유물학, 동양유물학, 서양유물학, 지역별 시대사 및 유물, 주제별 분야사 및 유물, 시대 및 유물간 비교사 등이 있다.
종교학 종교학 분야는 다양한 시대와 지역, 문화 내에 존재하는 여러 종교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학문 분야이다. 각 종교의 교리 및 신앙, 조직 및 형태는 물론 신화, 의례, 상징 등 다양한 종교적 현상과 문화를 연구하고, 다양한 종교 현상들에 내재하는 보편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종교철학, 종교현상학, 종교사회학, 종교심리학, 신화학, 비교종교학, 원시종교, 고대종교, 불교학, 기독교학, 이슬람교학 등이 있다.
문화·민속·미술사학 문화·민속·미술사학 분야는 인류의 사회, 문화, 미술 일반을 총체론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전통문화학, 문화재보존학, 민속학, 민속문화론, 미술사학 등이 있다.
국제지역학 국제지역학 분야는 글로벌화 시대에 국제사회에서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세계 여러 지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탐구하고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국제학의 이해, 국제지역학 입문, 국제관계와 세계정치, 글로벌경제지리, 국제지역언어, 글로벌 이주문제 연구 등이 있다.
교양인문학 교양인문학 분야는 인문계열 내 특정 전공학과에 대한 전문과정의 기초를 닦는 것에 목적을 둔 분야이다. 대학에 입학한 후 전공을 확정하기 전 1, 2학년 과정에서 주로 어문학, 인문학 각 계열에 속하는 과목을 균형 있게 학습한 후 상위학년으로 진급함에 따라 점차 개인의 흥미 혹은 적성을 고려한 전공 영역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대학 3, 4학년 때 본인의 최종적인 전공을 확정하는 학부제에 주로 적용되는 분야이다.
법학
법학 영역은 인간생활을 규율하는 사회규범인 법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영역으로서 현행 법률과 이에 대한 해석 및 법정책 및 법제도에 대한 연구를 그 내용으로 하며, 관련 분야로는 법학이 있다.
법학 법학 분야는 정의의 실현 및 질서의 유지를 기본가치로 하는 사회규범인 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헌법·행정법 등 공법, 민법·상법 등 민사법, 형사법, 각종 소송법 외에 사회법, 지적재산권법, 과학기술법 등의 실정법에 대한 해석과 관련 이론 및 판례분석이며, 이외에 법철학이나 법제사 등 법이론적 연구를 포함한다. 최근에는 해석법학의 범주에서 벗어나 구체적 사례에서의 실용적인 법적용과 입법정책을 비롯한 법정책학적 연구를 강조하는 추세에 있다.
사회과학
사회과학 영역은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 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경험적 지식체계를 구축하는 과학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분야로는 심리학, 사회학, 정치외교학, 국제학, 사회복지학, 아동·가족학, 소비자·가정자원, 언론·방송·매체학, 도시·지역·지리학, 행정학, 인류학, 군사·국방·안보, 문헌정보학, 교양사회과학 등이 있다.
심리학 심리학 분야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인간의 마음에 총체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개인에 초점을 맞추며 경험과학의 방법론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인간학들과 구분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기초심리학, 정서심리학, 인지심리학, 임상 및 상담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 등이 있다.
사회학 사회학 분야는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사회를 모색하는 것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특성을 지닌 여러 개인들이 어떻게 사회라는 집합체를 이루며, 어떤 방식으로 그 속에서 살아가는가를 구조와 변동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비교사회학, 정치사회학, 경제사회학, 정보사회학, 사회조직론 등이 있다.
정치외교학 정치외교학 분야는 국내외의 정치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이다. 정치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정치이론, 정치제도, 정치과정, 국제정치, 한국정치, 정치사상, 비교정치, 정치외교사 등이 있다.
국제학 국제학 분야는 세계 여러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정한 국가나 지역의 언어와 문학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인문계열의 언어·문학영역이나, 일정한 국가나 지역의 문화, 역사, 사상 등을 연구의 주된 대상으로 하는 인문계열의 지역분야와는 구별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국제관계이론, 국제협상론, 국제정치경제론, 비교정치체제론 등이 있다.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학 분야는 인간의 복지향상을 위해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또는 민간이 제공하는 정책과 제도,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법제론, 정신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등이 있다.
아동·가족학 아동·가족학 분야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성공적인 결혼과 가족생활 증진에 기여하면서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아동 및 가족발달, 영유아보육, 아동 및 가족(정)복지, 아동 및 가족상담, 가족관계, 가족생활교육, 가족정책 등이 있다.
소비자·가정자원 소비자·가정자원 분야는 가계와 소비자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합리적으로 대처하고 가정자원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가계·소비자 복지를 실현하고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에는 가계복지, 재무설계, 소비자상담·교육·정책, 소비자정보와 유통, 소비자조사 및 소비트렌드, 가정경영 이론 및 정책, 가사노동·여가·생활시간 관리, 공공가정, 건강가정, 가족기업 등이 있다.
언론·방송·매체학 언론·방송·매체 분야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영역을 다루는 종합적 학문으로서 여러 사회조직체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제 형태와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여기에는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광고의 역할과 광고에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것도 포함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등 광고관련 이론분야와 광고기획, 제작, 조사, 미디어 활용 등이 있다.
도시·지역·지리학 도시·지역·지리학 분야는 경제학, 지리학에 토대를 둔 종합학문으로서 도시 및 지역개발문제를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연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분야이다. 국토·도시 및 농촌문제, 환경문제, 지역격차 및 지역후생문제 등의 각종 지역문제를 이론적 분석에 그치지 않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도시계획분석론, 도시지역사회 개발론, 국토론, 경제지리학, 사회학, 환경학, 정책학 등이 있다.
행정학 행정학 분야는 정부나 공공 분야의 운영과 관리, 즉 행정현상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수많은 유형의 공공 문제에 대응력 있는 행정운영체계를 수립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적절한 관리방법 및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정책학, 행정조직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도시행정론, 지방행정론, 조사방법론, 계량행정론 등이 있다.
인류학 인류학 분야는 인간 역사의 전시대와 전세계에 걸친 인간에 관한 일체의 현상들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생물학적인 특징과 문화적인 특징이 어떻게 연유되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변화해 왔는가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인류학의 이해, 인류학사, 생물인류학, 영상인류학, 응용인류학, 의료인류학 등이 있다.
군사·국방·안보 군사·국방·안보 분야는 전시와 평시에 국가의 안보 전략을 군사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군사력의 역할·발전·운용 및 지원문제와 국가목표 달성을 위한 군사력 사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제·지리·정치·사회심리 등 국력요소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국가안보론, 군대윤리론, 국방행정론, 군사전략론, 군사법규론, 무기체계론, 국방정책론, 한국전쟁사, 병영체험, 군사학개론, 군사이론, 국가안전보장론, 군사사상 등이 있다.
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분야는 인간의 지적 활동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조직, 축적, 검색, 이용,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문헌정보의 속성과 형태, 정보의 흐름을 지배하는 요인,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법, 컴퓨터와 통신기술 및 뉴미디어 등의 정보기술 활용법 등이 있다.
교양사회과학 교양사회과학 분야는 사회과학 계열 내 특정 전공학과에 대한 전문과정의 기초를 닦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대학에 입학한 후 전공을 확정하기 전 1, 2학년 과정에서 주로 사회과학 계열에 속하는 과목을 균형 있게 학습한 후에 상위학년으로 진급함에 따라 점차 개인의 흥미 혹은 적성을 고려한 전공 영역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대학 3, 4학년 때 본인의 최종적인 전공을 확정하는 학부제에 주로 적용되는 분야이다.
경영·경제
경영·경제 영역은 일반 조직체 혹은 기업 등의 조직 구조와 행동의 원리를 연구하는 경영 영역과 경제활동에 기초를 둔 사회적 질서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제 영역으로 구분된다. 관련 분야로는 경영학, 경제학, 경영정보통계학, 금융·보험학, 세무·회계학, 무역·유통학, 광고·홍보학, 관광학, 부동산 등이 있다.
경영학 경영학 분야는 모든 조직체의 경영현상에 관한 이론과 이의 응용 및 기업 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제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인사·조직, 경영전략, 생산, 마케팅, 재무, 국제경영 등 경영학의 기능영역별 전공분야 등이 있다.
경제학 경제학 분야는 개인이나 사회가 한정된 자원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분배·교환·소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경제현상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시장경제의 작동원리를 연구하는 미시경제학,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을 해명하는 거시경제학, 상품과 자본의 국제거래를 다루는 국제경제학 등이 있다.
경영정보학 경영정보학 분야는 현대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인 정보기술을 응용하여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체의 효과적인 의사결정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경영관리론, 경영정보론, 의사결정론, 기술경영론, 프로그래밍 언어, 정보통신, CRM과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와 통계분석, e-비즈니스 기술 등이 있다.
금융·보험학 금융·보험학 분야는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의 금융 조직체 업무에서 필요한 제반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금융론, 재무설계, 생명보험론, 자동차보험론, 보험관련 법, 손해사정론, 통화금융론, 주식투자론, 채권투자론, 기업평가 등이 있다.
회계·세무학 회계·세무학 분야는 조직체의 경제활동 결과를 측정·요약하여 의사 결정하는 방법과 개인과 기업의 조세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회계원리, 재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전산회계, 재무분석,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재산세, 지방세, ERP회계 등이 있다.
무역·유통학 무역·유통학 분야는 무역, 유통 등에 관한 제반 이론과 그 실제적인 응용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통상학, 무역원리, 무역학 개론, 무역영어, 무역 실무, 무역 법규, 전자무역, 물류관리, 국제 운송론, 유통학 등이 있다.
광고·홍보학 광고·홍보학 분야는 현대 사회에서 광고의 역할과 광고에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 물적자원 및 인적자원 등에 대한 광고와 홍보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광고학개론, 커뮤니케이션, 광고심리학 등 광고관련 이론분야와 광고기획, 제작, 조사, 미디어 등이 있다.
관광학 관광학 분야는 인간 삶의 중요한 요소인 여가와 관광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호텔, 여행사, 리조트, 테마파크, 컨벤션, 카지노 등 관광산업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업종별 경영 및 개발, 관리에 관한 이론 및 기술적 내용과 관광정책,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국제관광진흥, 관광법규, 관광경제학, 여가부문 등이 있다.
부동산 동산 분야는 부동산 문제의 해결 및 유효한 이용을 모색하며, 법, 정책, 경제, 경영, 지리학 등을 종합하여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부동산 기초 및 응용분야, 부동산법, 세법, 도시지역학, 지리학, 부동산정책, 중개 및 마케팅·관리·평가 및 상담 등이 있다.
교육
인문·사회 교육 영역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각종 유·초등, 사회, 특수교육 등의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학교 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문·사회교육 담당 교원을 양성하는 데 주목적이 있다. 관련 분야로는 교육학, 중등언어교육, 중등사회과교육, 유아교육, 초등교육, 특수교육 등이 있다.
교육학 교육학 분야는 교육 현상에 관한 과학적인 탐구와 그 체계화를 꾀하는 학문 분야로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여러 교육 현상들을 다룬다.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줄 아는 지적 자질과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과정을 조직하여 운영한다. 대상의 교육 단계와 특성에 한정되지 않고 포괄적인 교육 현상을 다룬다는 점에서 유아교육, 특수교육, 초등교육분야와 구분되며, 특정 교과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교과교육학과 구분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행정 및 재정, 교육심리, 교육상담,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육측정 및 평가, 평생교육 등이 있다.
중등언어교육 중등언어교육 분야는 언어 현상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학문적 기반을 바탕으로 언어 교육 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연마하여 유능하고 창의적인 교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는 분야이다. 해당 언어에 대한 언어학적, 문학적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언어교육론, 말하기·듣기·읽기·쓰기 교육론, 문법 및 문학 교육론, 문학 강독 및 문화의 이해, 언어 교재론 및 언어 교수법, 언어 평가 등을 교육한다.
중등사회교육 중등사회과교육 분야는 역사교육학, 지리교육학, 일반사회교육학 등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중등학교 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의적인 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역사교육론, 지리교육론, 일반사회교육론 등의 교과교육학 영역과, 역사학, 지리학, 정치·경제학, 사회·문화 등으로 구성된 교과내용학 영역, 그리고 사회과교육론, 사회과교재론, 사회과평가론 등의 통합 사회과교육학 영역이 있다.
유아교육학 유아교육 분야는 영유아기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유아의 잠재력 개발과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과 풍부한 현장경험을 갖춘 유아교사 및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등 기본적인 교육학이론과 함께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 유아언어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건강교육, 유아교육과정, 부모교육론 등이 있다.
초등교육 초등교육 분야는 초등학교에서의 교육현상과 교육문제의 연구에 관한 기초적인 소양을 길러주어 교육발전에 기여하는 유능한 초등교사 및 초등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등 기본적인 교육학이론과 함께 초등교과교육론, 초등교육과정론 등이 있고, 기본적인 교직교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도 포함된다.
특수교육학 특수교육 분야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관념적, 사변적 접근이 아닌 실천적, 응용적 접근을 한다. 특수아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특수아의 교육에 종사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춰 유·초·중등의 각급학교 수준에서 교육 및 통합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장애인을 포함하여 특수한 교육요구를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아동발달 등 기본적인 교육학이론과 함께 학습장애, 지적장애, 정서·행동장애 등 각 장애영역별 교육방법, 특수아 교과교육, 특수학급경영, 특수교육공학, 장애학, 통합교육론 등이 있다.
N.C.E
달리 분류되지 않는 (Not Classified Elsewhere: N.C.E) 학과의 중분류를 의미한다.
비서 비서 분야는 국제화, 정보화,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비서에게 요구되는 전문지식, 외국어, 사무기술 등에 관한 지식습득을 위한 분야이며, 이러한 전문지식, 외국어, 사무기술 등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전문 비서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외국어(영어, 중국어 등), 고객응대론, 직장예절, 서비스마케팅, 이미지메이킹, 관광서비스학 등이 있다.